지역뉴스

천안동남경찰서, 청소년 공모전 시상식 개최

“학교폭력 및 청소년 범죄 예방 공모전 우수작 32명 시상”

 

전국연합뉴스 김대환 기자 | 천안동남경찰서는 2025년 7월 11일 오후 2시, 경찰서 5층 대회의실에서 ‘학교폭력 및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한 청소년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천안시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공모전의 우수작품을 선정하고, 수상자들을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관내 학생 248명 참여...창의적인 예방 메시지 쏟아져”

 

공모전은 5월 한 달간 천안시 전역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N행시, 4컷 만화, 포스터 분야에서 진행됐으며, 총 248개의 작품(N행시 67, 4컷 만화 121, 포스터 60)이 접수됐다.

 

이후 6월 12일, 경찰 내부 심사위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심사를 진행했으며, 초등 저학년부·고학년부·중고등학생부로 나누어 1차 심사를 통해 68작품을 선정, 2차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3명, 우수상 24명이 최종 수상자로 결정됐다.

 

우수작으로 선정되지 못한 후보 41개 작품은 6월 27일부터 7월 4일까지 천안시청소년수련관에서 전시됐고,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기 투표 결과 5개 작품이 인기상으로 추가 선정됐다.

 

총 117명이 투표에 참여해 청소년들의 뛰어난 표현력을 응원했다.

 

“다양한 기관 협력...수상자와 가족 모두 감동의 시간”

 

시상식에는 송해영 천안동남경찰서장과 임춘일 여성청소년과장을 비롯해 김선태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체육인성건강과장과 윤판원 장학사, 조상호 천안시청소년재단 사무국장과 정일헌 전략기획팀장 등 주요 내빈들이 참석해 수상자들을 격려했다.

 

최우수상은 ▲천안새샘중학교 넬슨누리, ▲천안능수초등학교 최서하, ▲천안불당초등학교 엄태이 학생이 수상했으며, 이들에게는 충청남도자치경찰위원장 표창과 부상품이 수여됐다.

 

이어서 우수상 24명에게는 천안동남경찰서장 및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장 표창과 부상품이, 인기상 5명에게는 천안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표창과 부상품이 각각 수여됐다.

 

시상식에서는 넬슨누리(천안새샘중)와 최서하(천안능수초) 학생이 대표로 수상 소감을 발표했고, 참석한 학부모들도 자녀들의 수상에 대한 감사와 감격의 소감을 전했다.

 

“작품 전시, 포토존 운영... 뜻깊은 청소년 문화행사로 자리매김”

 

행사장에는 수상작들이 전시되어 참석자들의 감탄을 자아냈고, 경찰 캐릭터 ‘포돌이·포순이’ 포토존도 마련되어 청소년들과 가족들이 기념 촬영을 즐겼다.

 

또한, 이번 공모전을 기획하고 운영한 ‘학교전담경찰관(SPO)’들도 소개되며 청소년 보호를 위한 경찰의 활동을 홍보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개그맨 겸 가수 김재욱과 배우 오대환이 공모전 시상식 개최와 수상자들을 위한 축하 영상 메시지를 전해 행사에 따뜻함과 즐거움을 더했다.

 

“청소년 범죄 예방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 고조”

 

송해영 천안동남경찰서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이 학교폭력과 청소년 범죄 예방의 중요성을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청소년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교육청, 청소년재단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단순한 시상식에 그치지 않고, 청소년 참여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학교폭력과 청소년 범죄 예방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모전 우수작들은 2026년 달력 이미지로 활용되어 제작·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