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연합뉴스 음도훈 기자 | 충청북도의회는 2.2. 제10대 전반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4차 정기회를 제천에 위치한 ‘한국환경공단인재개발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는 주최자인 충청북도의회(김호경 운영위원장, 제천2)를 비롯한 전국 13개 시·도의회의 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특히 황영호 충청북도의회 의장, 김명규 충청북도경제 부지사, 천범산 충청북도부교육감, 김창규 제천시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지방의회 조직 자율권 확보를 위한 대통령령 개정 촉구 건의안’ 등 지방의회의 주요현안에 대한 5개의 안건을 처리했다.
한편, 협의회는 정기회에 앞서 청풍호반 비봉산 정상에서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국제행사 확정을 기원하는 특별행사도 진행했다.
행사를 주최한 김 위원장은“지방의회 운영에 필요한 우수사례 교환,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안건 발굴 후 의장협의회 상정 및 중앙부처 송부 등 협의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황 의장은 축사를 통해 “지방위기 해소를 위해 지방의회의 역할이 중요해진 시기에,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이 협력하여 진정한 지방분권 실현에 힘쓰자.”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는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인 협의체로서, 의회 상호 간 폭넓은 교류를 통해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안건을 발굴하고 보고함으로써 실질적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